해치그림 능화판 청자쟁반|정태호 나현영 한해 출연|TV쇼 진품명품 1427회 6월 9일 방송

6월 7, 2024 - 20:26
해치그림 능화판 청자쟁반|정태호 나현영 한해 출연|TV쇼 진품명품 1427회 6월 9일 방송
ⓒKBS TV쇼 진품명품

■ 해치 그림

첫 번째 의뢰품으로는 등장하자마자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끄는 그림 한 점이 등장합니다.

그림의 주인공은 사슴처럼 뿔이 달려 있고 사자처럼 갈기가 나 있으며, 온몸엔 빨간색과 파란색 점이 잔뜩 찍혀있는데요.

게다가 금방이라도 달려들어 물어뜯을 듯 날카로운 이빨을 뽐내는 이 동물.

이리 봐도~ 저리 봐도~대체 정체가 뭔지 모르겠는 이 동물은 상상 속의 동물 해치였습니다.

덩치가 큰 해치 2마리와 작은 해치 2마리가 화폭에 꽉 채울 정도로 크게 그려져 있는 이 그림!

감정위원은 이렇게 해치만 단독으로 그린 그림은 처음 볼 정도로 희귀한 그림이라고 감탄했습니다.

감정위원조차 놀란 이 해치 그림의 추정 감정가는 과연 어느 정도였을까요? 이번 주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아요.

■ 능화판

두 번째 의뢰품은 정교한 문양이 새겨진 목판 2점입니다.

꽃과 나비, 한자가 무늬로 다양하게 들어가 있는 이 물건은 고서나 보자기 등에 무늬를 새길 때 사용한 목판인, 능화판입니다.

앞과 뒤, 양면을 다양한 무늬로 빼곡하게 새긴 능화판. 정교하게 새겨진 문양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요?

■ 청자 쟁반

마지막 의뢰품은 남다른 크기를 자랑하는 도자기입니다.

푸른 빛이 감도는 이 도자기는 청자로, 접시처럼 생겼지만 지름이 무려 28센티미터가 넘을 정도로 압도적 크기를 자랑했는데요.

음각으로 구름과 연꽃무늬가 잔잔하게 새겨 있어 품격이 느껴지는 청자, 과연 이 도자기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우리 고미술품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으로는 개그맨 정태호, 개그우먼 나현영, 가수 한해가 함께합니다.

과연 영광의 장원은 누가 차지했을까요? 6월 9일 일요일 오전 10시 10분 KBS 1TV에서 확인해 보아요.

아나운서 강승화가 진행하는 ‘TV쇼 진품명품’은 1995년을 시작으로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