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백세 13회 비만의 불씨 내 몸속 염증의 비밀 5월 25일 방송

5월 24, 2024 - 17:31
최강백세 13회 비만의 불씨 내 몸속 염증의 비밀 5월 25일 방송

▶ 수많은 질병을 불러오는 골칫병 비만!

현대인들의 영원한 숙제 다이어트! 질병 없는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 적정 체중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식습관이 서구화됐을 뿐 아니라 불규칙한 생활이 늘면서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은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 비만을 경계해야 할 가장 큰 이유는 지방에서 수많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분비되기 때문인데 지방은 원래 지용성 독소를 저장해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지방세포가 많아지면 오히려 독소가 터져 나와 체내 염증을 유발해 만성 염증, 피부질환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은 물론 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염증성 비만의 원인은 끊임없이 먹는 산성식품?

40대 이후 비만과 함께 전신을 뒤덮은 염증으로 인한 피부 발진, 수포, 가려움증에 고통받고 있다는 이소윤 씨! 비만에서 탈출하고 싶어 운동, 식습관 관리 등 수많은 노력을 하지만 나잇살은 빠지지 않고 염증은 점점 심해지기만 하는데.. 그녀가 고통 속에 빠진 원인은 끊임없이 먹는 산성식품? 체내의 산성도, 즉 pH는 약 7.35~7.45가 유지되어야 하고 만약 혈액 pH가 이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신체의 대사 과정, 호흡기, 신장 기능 등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질병 유발은 물론 신체 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곡류, 육류, 어류 등 메인 요리의 재료나 주식은 산성식품인 경우가 많으므로 주식을 먹는 만큼 콩류, 채소류, 과일류의 알칼리성 식품을 보충해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비법

살 빼기 어려운 50대 중년에 무려 10kg 이상을 감량했다는 채성임씨가 꾸준한 운동, 식단 관리와 함께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을 줬다고 말하는 레몬수! 섹시 팝의 여왕 비욘세가 단 2주 만에 약 10kg을 감량하는 방법으로 꼽아 화제가 되기도 했던 레몬 디톡스!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비법으로 많이 언급되는 레몬에는 과연 어떤 비밀이 있을까? 레몬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펙틴은 식욕 호르몬을 조절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몸속에 과도하게 축적된 활성산소의 양을 줄여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레몬 속 풍부한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은 물론 면역력 강화, 독소 해독 및 염증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해 실제로 레몬수 섭취 후 우리 신체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살 때문에 고민이라는 중년 여성 체험단을 통해 2주간의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실시해 보았다.

MBC 최강백세 <비만의 불씨 내 몸속 염증의 비밀>에서는 2030년 전 세계 비만 인구 10억 명 돌파 예상! 전 세계가 마주한 비만과의 전쟁 속에서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전신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