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비즈니스 리뷰 [백영재의 인류학자 눈으로 본 비즈니스 2부 소비자 조사를 믿지 마세요] 2024년 1월 23일 24:20

1월 21, 2024 - 12:45
EBS 비즈니스 리뷰 [백영재의 인류학자 눈으로 본 비즈니스 2부 소비자 조사를 믿지 마세요] 2024년 1월 23일 24:20

소비자 조사(consumer research)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모으는 마케팅 연구 수단이다.

많은 기업에서는 새로운 제품·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소비자의 취향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서, 또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소비자 조사를 시행하곤 한다.

하지만 소비자 조사에는 엄청난 함정이 숨어있다는데?

바로, 소비자가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업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조사에서 종종 진실을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소비자들!

그들은 왜 그런 행동 패턴을 보이는 걸까?

그리고 그들의 진짜 속마음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소비자들의 잠재적 욕구를 알아내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필승 전략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