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기의 주관기관 모집 중

4월 11, 2023 - 16:49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기의 주관기관 모집 중

현재 K스타트업(k-startup.go.kr)에서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기의 주관기관을 모집 중에 있다. 예비창업패키지란 기술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위해 사업화자금, 비지니스모델 고도화, 시제품제작 등을 지원하는 지원 사업이고,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 3년이내 초기창업기업의 시장안착을 위해 사업화자금, 실증 및 판로개척, 초기투자유치 등을 지원해주는 지원사업이고,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년 ~ 7이내 도약기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사업화자금, 글로벌시장 진출 및 후속투자유치, 대기업 협업 등을 지원해 주는 사업니다.

현재 주관기관을 모집하고 있으며, (예비)창업기업 모집공고는 '23년 상반기에 공고 예정이라고 한다. '22년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자 모집의 접수 기간은 2022년 2월 24 ~ 2022년 3월 17일까지였다. 아마 작년과 비슷한 일정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22년의 주관기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 18곳과 대학 11곳 특화분야는 소셜벤처, 여성, 그린경제, D.N.A, 바이오, 무인인동체, 핀테크였고 특화분야의 주관기관은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국특허정보원, 한국발명진흥회, 광주과학기술원, 한국보건사업진흥원, 한국도로공사,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등 11곳이었다.

위 사업에 지원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서이고 총 16장의 페이지를 모두 채워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가점 관련 증빙서류를 최대한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가점 관련 서류는 신청한 창업아이템과 관련된 특허권 및 실용신안권 보유자(1점) 최근 2년 정부 주최 전국 규모 창업경진대회 수상자(최대 2점)이고, 고용, 사업 위기 지역 거주자(1점), 감염병 예방, 진단, 퇴치 관련 기술로 창업 예정인자(1점)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A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이미 거의 다 만들어져 있고, A라는 아이템을 만들기 위한 인력 구성이 되어 있고, 인력들의 학력과 자격사항은 A를 만들기에 충분하고, A를 만들기 위해서 자금 소요계획은 아주 구체적이고 자금조달 계획도 아주 구체적으로 다 되어 있다. 시장조사를 충분히 하면서 지적재산권 확보에 최선을 다해서 관련 특허등록은 10건 특허출원 중이 12건이다. 수익 모델과 목표시장도 명확하고 전체 사업 단계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와 사업추진 일정도 구체적으로 다 구성되어 있고, 협약 기간 내 추진하려는 달성 가능한 목표가 있다. 정부 지원금의 집행계획도 구체적이고 협약 기간 내에 추가적인 특허출원과 사업화를 하는 것이 목표이다. (O)

위의 내용을 머리에 담아두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머릿속에만 있는 아이디어인데 아마 나오면 대박 날 것 같고, 자체적으로는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없고 외주용역을 맡겨서 만들어야 하는데~ 외주용역으로 만드는데 돈이 많이 들어서 정부 지원금을 받고 싶고 내 아이디어와 비슷한 경쟁사는 없고, 아마 제품이 나오면 매출이 100억 정도 예상되고~ 팀은 없고 파트너사도 없고, 관련 자격증도 없고 전공을 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고용 산업 위기 지역 거주자이다. (X)

물론 스스로 내가 위에 내용처럼 쓰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게 쓰고 있다. 내 머릿속에만 있다. 이건 대박이다. 경쟁자가 없다. 이 3가지 생각을 버려야 한다. 머릿속에 있는 것을 글로써 다 써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고, 엄청난 아이템도 만들 수 있어야 사업화가 되는 것이고, 경쟁자는 어디에나 존재하기에 항상 독점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전에도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수도 없이 얘기했지만 PT보다 중요한 게 사업계획서이다. PT는 단지 이 사업계획서에 대해 검증하는 단계이다. PPT를 아무리 예쁘게 꾸밀 수 있다 해도 PT 양식은 정해져있고 발표 시간도 길지 않다. 평가 위원은 사업계획서를 충분히 검토하고 PT 내용을 짧게 듣고 궁금한 내용을 질의하긴 하지만 이미 사업계획서 내용을 보고 당락의 결정은 이미 했다.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정부 지원 사업이 짧게는 1달 길게는 2달 남짓 남았다.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