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음식점창업 자영업자도 상표등록을 해야하나요?
카페를 창업하려고 하려고 하는데 상호를 상표 등록 해야하나요?
▶ 안해도 되지만, 하면 나의 상호에 대한 방어와 프랜차이즈로의 확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상표 등록을 생각하고 있다면,
첫번째. 상호가 보통명칭인지 판단을 해봐야 합니다.
만약 '불닭'과 같은 보통명칭이다라고 하면 상표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지역명+카페,다방, 커피 등의 상호 '강남카페' '송파카페' '가로수길카페' '인덕원다방' '양재커피' 등은 상표등록이 불가능하고 누구나 쓸 수 있는 보통명칭입니다. '부산어묵'이 상표등록이 되지 않는 이유도 같은 이유입니다.
두번째. 키프리스를 통해 동일한 상표가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하늘카페 = 상표등록불가
하늘구름카페 = 거절
벚꽃구름커피 = 포기
빽다방 Bakery = 등록
빽빵 빽다방 빵연구소 PAIK'S BAKERY = 등록
빽다방 = 등록
본인이 등록하고 싶은 상호가 있다면 등록가능성여부를 전문가를 통해 확인 받고 출원을 하는 것이 추후에 문제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상표출원을 하여 상표등록까지는 2년 정도 걸린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처음에 상표 출원을 미흡했고 오랜기간동안 관리조차 하지 않고 특허청에서 보낸 우편물을 수시로 확인하지 못한다면 어렵게 출원한 상표가 등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가 카페 창업을 하는데 나의 카페 이름(카페상호)을 왜 상표등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 이름이 김씨여서 김다방이라는 상호를 오랫동안 사용 중이였는데 '킴다방'의 상표권자가 상호사용금지경고장을 보냈다. ▶ 분쟁발생
김다방이라는 상호를 오랫동안 사용했고 직영점도 3곳이나 있는데 가맹 계약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어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킴다방'이라는 상표권자가 있어서 상표등록이 안될 것 같고 이름을 바꿔야 할 것 같다. ▶ 상호변경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미용실, 음식점, 카페, 등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추후에 문제가 발생한 이후 해결을 하려면 더 큰 비용이 들어갑니다. 만약 창업을 준비중이거나 이미 창업을 했거나 프랜차이즈로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상표출원은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상표출원을 하는 것도 좋지만 분쟁 중이거나 분쟁 가능성이 있거나, 확장 중이거나 확장 할 계획이 있다면 좀 더 전문적인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영업을 하는데 아직 상표등록을 안하셨습니까?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