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뜨거운 K-pop 프로듀서 중 한 사람, 그의 데뷔 앨범은? SUMIN(수민) [Your Home] 편

7월 19, 2024 - 15:04
현재 가장 뜨거운 K-pop 프로듀서 중 한 사람, 그의 데뷔 앨범은? SUMIN(수민) [Your Home] 편
스페이스 공감 제공

개관 20주년 특별 기획 EBS <스페이스 공감> 명반 시리즈

SUMIN(수민) [Your Home] 편

- <스페이스 공감> 명반 시리즈, “나의 음악은 나도 예측할 수 없는 장르다” ‘SUMIN(수민)’ 편

- 현재 가장 뜨거운 K-pop 프로듀서 중 한 사람, 그의 데뷔 앨범은?

- [MINISERIES]의 공동 작업자이자 프로듀서 'Slom'과 함께하는 신곡 라이브까지

*방송 일시: 2024년 7월 24일 (수) 밤 10시 45분 EBS1

강렬하고 매운맛, SUMIN의 음악 세계

2024년 발표한 aespa의 앨범 [Armageddon]에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린 사람. 방탄소년단 [WINGS], 보아(BoA) [WOMAN], EXO [EXO PLANET #4 –The EℓyXiOn (dot)], Red Velvet [Perfect Velvet] 앨범에서도 같은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SUMIN이다. 2018년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에 올린 f(x) 루나(LUNA)의 곡 ‘Free Somebody’ 커버 영상이 화제가 되며 그 인연으로 SM 송캠프(Songcamp: 공동 창작 형식)에 참여하게 된다.

SUMIN에게 협업이란 “배울 점이 있어야 하고, 매운맛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K-pop과 R&B, 록 음악 등 장르의 경계 없이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대중에 강렬하게 각인시키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아티스트다.

“패기밖에 없던 시절에 만든 앨범”

2018년 SUMIN은 첫 번째 정규 앨범을 발표한다. 1집 [Your Home]은 보컬리스트와 프로듀서로서의 그를 세상에 널리 알렸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 ‘너네 집’으로 2019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R&B 노래 부문에서 수상, 2019 한국 힙합 어워즈 올해의 R&B 앨범 부문에서 수상 그리고 5년 후 같은 앨범으로 EBS <스페이스 공감> 2000년대 명반 100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1집이 명반에 선정된 것에 대해 SUMIN은 “패기밖에 없던 시절에 만든 앨범, 관통하는 키워드는 ‘사랑 찬미’다. 꽤나 자전적인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앨범에서 대놓고 다 드러났다”고 전했다.

꽤 자전적이고, 대단히 솔직한 이야기

명반 시리즈 - SUMIN [Your Home] 편에서는 고민하며 성장하는 아티스트로서의 그를 조명한다. 특히 이번 방송에서는 1집의 조력자 'DJ soulscape' 그리고 [MINISERIES]의 공동 작업자이자 프로듀서 'Slom'과 함께해 SUMIN의 과거부터 현재의 모습까지 들어본다.

동료 음악가이자 친한 친구의 눈에 비친 그는 어떤 모습일까? DJ soulscape는 SUMIN을 처음 만날 당시를 회상하며,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음악 세계를 치밀하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느껴져서 더 눈에 띄었다”, Slom은 "흉내를 내는 것이 아닌, 체화해서 표현하는 사람"이라며 그를 향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덧붙여 SUMIN은 "오래가는 것은 개인의 힘으로는 불가하다고 생각하기에 ‘공동체’라는 것을 좀 더 각성하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는 소망을 전했다.

1집부터 프로듀서 'Slom'과 함께하는 신곡까지. 다채로운 라이브 무대

이번 방송에는 1집 [Your Home]의 타이틀곡 ‘너네 집’과 수록곡 ‘In Dreams’, ‘WOO’ 그리고 1집을 기준으로 만든 차기작, EP [시치미](2023)에 수록된 곡 ‘옷장’, ‘늦은 아침’ 등의 라이브 무대가 담겼다.

뿐만 아니라 Slom과의 합작 [MINISERIES](2021)에 수록된 ‘곤란한 노래’, ‘한잔의 추억’ 그리고 얼마 전 발매된 따끈따끈한 앨범 [MINISERIES2]의 ‘왜, 왜, 왜’ 최초 라이브 무대까지 Slom의 건반 연주와 함께 만날 수 있다. SUMIN의 다채로운 음악 세계를 아우르는 라이브 무대를 주목해 보자.

국내외 최정상 아티스트부터 신인 뮤지션까지. 록, 팝, 재즈, 클래식, 힙합, 국악 등 장르와 관계없이 오직 좋은 음악을 통해 관객과 공감해 온 EBS <스페이스 공감>의 스무 살 특집, ‘명반 시리즈’. EBS <스페이스 공감>은 올해 개관 20주년을 맞아

‘오직, 작품성’을 기준으로 11명의 선정 위원과 함께 ‘2000년대 한국대중음악 명반 100’을 선정하고, 지난 4월 1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바 있다.

대한민국의 2000년대를 아름답게 만들어준 100개의 음반, 그중 20개의 명반을 EBS <스페이스 공감> 특집 다큐멘터리로 만나볼 수 있다.

지금껏 ‘스페이스 홀’에서 선보여 왔던 라이브 공연과는 확 달라진 형식으로, 명반 수록곡의 특별한 라이브 무대부터 좋은 음악이 탄생하기까지의 진솔한 이야기를 모두 담았다.

멀티 아티스트 SUMIN의 음악 이야기와 명반 라이브는 24일(수) 밤 10시 45분, EBS 1TV에서 방송되는 <스페이스 공감>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