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1차관,“지역활력타운 중앙부처-지자체 협력 지원”강조

6월 16, 2023 - 14:23
이원재 1차관,“지역활력타운 중앙부처-지자체 협력 지원”강조
이원재 1차관,“지역활력타운 중앙부처-지자체 협력 지원”강조

  •  16일 지역활력타운 시범사업 참여 지차제장 간담회에서 공동 노력 당부 -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6월 16일(금)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지역활력타운 시범사업 선정 지자체장* 간담회를 열고 지방소멸 위기 대응과 이주민의 지속가능한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강조하였다.

* (참석) 최상기 인제군수, 송인헌 괴산군수, 최재구 예산군수, 최경식 남원시장, 이병노 담양군수, 김하수 청도군수, 구인모 거창군수 등 7곳

이날 간담회에는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장들과 중앙부처*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를 위한 “지역활력타운” 정책의 추진방안과 지원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을 논의하였다.

* 국토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복지부, 해수부, 중기부

이 차관은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방이주 수요의 정착지원을 위해서는 범부처적역량을 모아 지자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지역활력타운 시범사업을 통해 그간 공급자 중심의 중앙정부 지원지역 맞춤형으로 과감히 전환할 필요가 있다”면서, “각 부처별 파편화된 지원이 아닌 범부처적인 역량을 집결한 원스톱 지원을 실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차관은 “지역활력타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조기성과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협의체구성하고 정기적소통을 활성화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 6. 16.

국토교통부 대변인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