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지식채널e' 인류와 소통 가능한 외계문명, 최소 36개? 외계인을 만날 확률은? 9월 5일 방송

9월 2, 2024 - 13:22
EBS '지식채널e' 인류와 소통 가능한 외계문명, 최소 36개? 외계인을 만날 확률은? 9월 5일 방송

9월 5일 방송되는 EBS '지식채널e'에서는 외계인을 만날 확률에 대해 알아본다.

피터 배커스, 논문 ‘왜 나는 여자친구가 없을까?’에서는 그래도 여자친구를 만날 확률이 외계문명과 교신할 확률보다는 100배 높다고 한다.

한 도시에서 평범한 연애 상대를 만날 확률은 얼마나 될까? 런던에 사는 31살의 평범한 싱글, 영국 워릭대학의 경제학 강사 ‘피터 배커스’는 3년 동안 여자친구가 생기지 않자 연애 상대를 찾을 가능성을 논문으로 발표했다. 여러 조건으로 계산한 결과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고작 26명뿐이었지만 그는 말했다. “그래도 여자친구를 만날 확률이 외계문명과 교신할 확률보다는 100배 높다” 그가 활용한 방정식이 바로 외계 문명과 교신할 확률을 계산한 ‘드레이크 방정식’이었기 때문이다.

2020년 영국 노팅엄대 연구팀은 새로운 데이터와 가설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드레이크 방정식을 공개했다. 기존의 드레이크 방정식을 활용해 계산한 결과, 지구와 소통이 가능한 외계 문명이 최소 36개 이상 존재한다는데...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지식채널e에서는 드레이크 방정식을 통해 외계인을 만날 확률에 대해 알아본다.

EBS '지식채널e' 인류와 소통 가능한 외계문명, 최소 36개? 외계인을 만날 확률은?은 9월 5일 목요일 12시 15분에 방송된다.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 parkbundo@nate.com | 출처: EBS '지식채널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