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비즈니스 리뷰 '김명진의 비전 경영 실전 매뉴얼' 2024년 7월 8일 ~ 7월 11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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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4, 2024 - 21:05
EBS 비즈니스 리뷰 '김명진의 비전 경영 실전 매뉴얼' 2024년 7월 8일 ~ 7월 11일 방송
김명진 ⓒEBS 비즈니스 리뷰

<EBS 비즈니스 리뷰>는 김명진 아워홈 People & Innovation Lab 상무와 함께, 기업의 존재 이유를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비전 경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비전 경영 실전 매뉴얼> 편을 오는 7월 8일(월)부터 11일(목) 밤 12시, EBS 1TV에서 방송한다.

성공적인 기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이유가 필요하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조직 구성원의 중요한 업무 동기가 되고, 소비자에게는 브랜드 선택의 기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비즈니스의 방향을 결정하는 나침반이 되어 주기도 한다.

조직구성원과 소비자 나아가 사회의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고 싶다면? 비즈니스의 지속 성장을 원한다면? 기업의 명확한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브랜드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세 가지 요소는 각각 어떻게 다르고, 또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김명진

아워홈 People & Innovation Lab 상무

<저서>

『인재경영을 바라보는 두 시선』 (공저)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공저)

▷ 사랑받는 브랜드는 꿈을 꾼다 - 7월 8일(월) 방송

소비자의 무한 지지를 받는 두 개의 브랜드가 있다. 바로, 한국의 매일유업과 네덜란드의 토니스 초코론리가 오늘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매일유업은 유제품 업계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가 직접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소비 독려 운동을 일으켰다. 토니스 초코론리는 타 제품에 비해 2배가량 비싼데도, 브랜드 창업 이후 한 번도 매출이 줄어든 적이 없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두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비밀은 브랜드 ‘미션’에 있다!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는 브랜드는 미션도 남다르다. 브랜드 미션의 중요성부터 미션 수립 과정을 알아보자.

▷ 한계를 뛰어넘는 기업 성장의 나침반 - 7월 9일(화) 방송

최근 많은 기업이 리브랜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사명을 포기하고 메타로 사명 변경을 단행했다. 창업 4년 만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토스는, 10년간 세 번이나 로고 리브랜딩을 시도했다. 이들은 왜 지금 리브랜딩 했을까?

성공하는 기업의 특징은 역동성! 성장하는 기업은 시대의 변화에 맞게 정체성을 업데이트한다. 기업의 정체성이 기업 구성원과 제품·서비스가 한 방향으로 가게 돕는 방향타가 되기 때문이다. 메타와 토스의 정체성 변화 과정을 살펴보며, 우리 기업의 정체성 진화 방향을 고민해 보자.

▷ 인재가 알아서 모이는 회사의 비밀 - 7월 10일(수) 방송

이전에는 인재가 기업에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야 했다면, 이제 시대가 변했다. 이제는 반대로 우수한 지원자에게 왜 이 회사에 다녀야 하는지를 어필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회사에 가면 비전을 적은 표어가 벽에 붙어있는 모습 쉽게 볼 수 있다. 이 표어는 ‘2024년 매출 1조 달성’, ‘글로벌 TOP10 진입’ 등 재무적인 성과만을 강조한 경우가 많다. 과연 구성원 중에 이 비전에 깊이 공감하며 동기부여 받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인재가 모이는 회사는 비전부터 다르다. 구성원이 깊이 공감할 수 있는 비전을 가진 도브와 월트 디즈니의 사례를 통해, 조직 내 비전의 중요성과 올바른 비전 수립 방법을 배워보자.

▷ 조직문화에 핵심 가치를 심어라 - 7월 11일(목) 방송

여러분이 속한 기업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아마 입사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쓸 때나 면접을 볼 때는 기업 핵심 가치를 달달 외웠을 것이다. 그런데, 입사 이후 점점 그 가치들이 무엇이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기업에서 별도로 핵심 가치 교육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장을 나가면 다시 평소처럼 돌아가곤 한다. 대체 왜 그런 걸까? 핵심 가치가 업무에서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는지 잘 모르거나, 핵심 가치와 업무는 서로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핵심 가치는 조직 구성원의 행동 가이드이자, 수많은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계속 핵심 가치를 생각하고, 그 가치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핵심 가치 내재화에 성공한 존슨앤드존슨과 테슬라의 사례를 살펴보며, 조직문화에 핵심 가치를 내재화하는 전략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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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미터 박분도 기자 뉴스미터 박분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