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시흥편

7월 25, 2024 - 12:40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시흥편
사진제공 = EBS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마음 내킬 땐 바다로, 시흥

- ‘공부왕 서경석 x 1타 강사 최태성’ 콤비 탄생

- 티격태격 동갑내기 케미와 큰별쌤의 지식 충전 역사 특강까지!

- ‘여행의 진짜 의미’를 찾아 떠난 본격 인문학 여행기! 여행본색(旅行本色)

*방송일시: 2024년 7월 27일 토요일 오후 3시 5분, EBS1

‘공부왕’ 서경석과 ‘역사 1타 강사’ 최태성이 ‘여행의 진짜 의미’를 찾아 떠나는 본격 인문학 여행 프로그램, EBS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마음 내킬 땐 바다로, 시흥’ 편이 오는 27일(토) 오후 3시 5분 방송된다.

서울에서 한 시간! 우리가 몰랐던 바다, 오이도

모두 바다여행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지만, 선뜻 떠나기는 쉽지 않다. 서울에서 한 시간 거리에 마음 내킬 때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바다가 있다고 한다. 동갑내기 두 친구, 최태성과 서경석이 지하철로 가면 한 시간이면 도착하는 바다, 경기도 시흥의 오이도로 여행을 떠난다.

오이도하면 조개구이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우리가 잘 몰랐던 아름다운 볼거리와 맛있는 먹을 거리가 가득한 오이도! 이곳은 아침에 갓 잡아온 자연회를 싸게 먹을 수 있고, 신석기 시대의 역사를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곳이라는데... 저녁이면 아름다운 낙조를 보며 조개구이도 같이 먹을 수 있다고! 우리가 잘 몰랐던 바다, 오이도로 떠난 두 친구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똑똑한만큼 말 많은 과학자, 장동선이 왔다!

동갑내기 친구 서경석과 최태성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여행, 여행본색. 하지만 오늘은 좀 다르다. 두 사람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여행 친구가 찾아왔기 때문이다. 바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뇌과학자이자, 무엇이든 보면 질문부터 떠오르는 호기심 천국, 그리고 무엇보다 서경석, 최태성과 오랜시간 여행을 같이한 여행친구인 장동선 박사가 특별 게스트로 시흥 여행을 함께한다.

역사 강사, 개그맨, 과학자가 저마다의 시선으로 보는 시흥은 어떤 모습일까?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세 사람의 남다른 여행이 펼쳐진다.

오이도가 신석기 유적지라고?

시화호, 생명의 호수를 마주하다

오이도하면 누구나 낭만적인 빨간등대와 맛있는 조개구이를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오이도에 얽힌 역사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신석기인들의 패총이 발견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에 간척사업을 통해 염전이 만들어진 곳이라는데... 선사시대 체험 공원에서부터 오이도 박물관까지, 우리가 몰랐던 오이도의 길고 긴 역사를 탐방하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을 통해 펼쳐진다.

시화호가 생명의 호수로 재탄생한지 30주년. 바다와 호수를 가로지으며 멋진 드라이브 길이 된 시화방조제뿐 아니라 계절마다 찾아오는 희귀철새들을 바로 눈앞에서 구경할 수 있는 탐조까지. 이제 시화호는 전국적인 명승지가 됐다. 바다처럼 드넓게 펼쳐진 시화호의 멋진 풍광과 장동선 박사가 풀어주는 시화호의 이야기를 들어본자.

“태어나 이런 경험은 처음이야!”

50대 아저씨들을 매혹시킨 시흥

아침 9시에 갓 잡아온 대광어 자연산 회를 선장님과 함께 맛보는 일. 젊은 친구들만 하는 줄 알았던 서핑에 도전한 일. 해가 지는 아름다운 호수길을 소리 지르며 달려보는 일. 일제 강점기 염부의 마음으로 소금을 만들어 보는 일. 그리고 카라반에서 캠프파이어를 하며 숙박하는 일...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시흥 여행을 통해 일하느라, 사느라 바빠 그동안 해보지 못했던 ‘태어나 처음 하는 경험’들로 가득 채운 세 친구들, 서경석, 최태성, 장동선! 때론 아이처럼, 때론 청년처럼 그려간 세 사람의 행복한 1박 2일 여행을 따라가 본다.

여행 본래 의미를 찾아 떠난 서경석, 최태성의 인문학 여행기! <최태성 서경석의 여행본색> ‘마음 내킬 땐 바다로, 시흥’ 편은 7월 27일 (토) 오후 3시 5분, EBS 1TV에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