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세미나」 참석

금융위원장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세미나」 참석
금융위원장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세미나」 참석

금융위원장 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세미나참석

 

- ‘23.7.19.()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보안원이 개최한 12 정보보호의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

 

- 금융산업의 금융보안 및 정보보호에 기여한 금융회사 최고경영자·정보보호 최고책임자(CISO)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금융혁신 시대의 금융보안의 중요성 정책 방향을 밝힘

 

금융위원회는 김주현 금융위원장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7.19)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 ‘09.7월 사이버 공격에 의한 정부기관, 금융회사 등의 대규모 장애사고를 계기로 범정부 차원의 사이버 공격 예방, 정보보호 등을 위해 ’12년 제정된 법정기념일

 

이번 세미나는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등과 변화하는 디지털 혁신 환경에 따른 금융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관 소통과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보안에 기여금융회사 유공자*에게 금융위원장 표창을 하였다.

 

* 이승열 하나은행장(은행), 미래에셋증권 윤성범 CISO(금투), 삼성화재 조성옥 CISO(보험), 신한카드 박기석 CISO(카드), 네이버파이낸셜 박상진 대표(전금업)

행사에 앞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디지털 금융혁신 시대의 금융보안의 중요성과 금융보안의 정책 방향에 대해 기조연설을 하였다.

 

연설을 통해 금융위원회가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금융회사간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합동 규제혁신 TF 등을 통한 핀테크 분야 애로사항의 정책 반영,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용 활성화 및 신뢰성 제고 방안,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K-Fintech 30’ 선정 등의 정책을 설명하였다.

 

또한, 디지털 위협요인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 강화 추세에 대해 설명하고, 디지털 금융혁신 이면에 존재하는 위험요인 등을 경계하고 대응할 것을 당부하면서 지속가능한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해 정부가 추진할 금융 보안 정책 3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원칙중심(Principle-based)의 탄력적인 보안 체계를 구축하여 시장의 자율적인 보안강화 노력을 지원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둘째, 금융보안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인식하여 최고경영진을 포함 조직 전 구성원이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안 관리 체계를 구축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셋째, 고도화되는 보안 위협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금융회사 등의 보안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뉴스미터 뉴스미터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