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와 팬덤을 위한 멤버십 플랫폼 인플스톡(INFLSTOCK) 출시

크리에이터와 팬덤을 위한 멤버십 플랫폼 인플스톡(INFLSTOCK) 출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채널의 가치를 평가하고 멤버십 옵션을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인플스톡(INFLSTOCK)이 2023년 4월 10일 정식 출시되었다. 인플스톡은 벙구, 와플아트, 북한남자 탱고, 던즈, 윤슬피아노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초기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초 진행된 베타 테스트에서는 크리에이터 벙구와 함께 멤버십 옵션 기반 영상편지, 독점 콘텐츠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인플스톡은 정식 서비스에서 추천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회원이 추천인에게 멤버십 옵션을 거래할 때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적립할 수 있는 강력한 리워드 구조를 제공한다. 

전 세계 인구수 대비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비율 1위, 2022 초등학생 장래희망 순위 3위를 차지할 정도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가지는 위용은 5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높은 광고 수익의존도로 인한 불안정한 수익과 높은 플랫폼 이용 수수료, 알고리즘 등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의심받고 있다.

인플스톡의 강동훈 대표는 정말 빠른 속도로 성장한 만큼 아직 해결되지 않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가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플스톡을 출시했다. 강동훈 대표는 2017년도에 언론사에서 기자로 일하면서 특히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게 되었고,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팔로워 2만 명이 넘는 페이지를 직접 키우고 운영하면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의 특성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점을 빠르게 인식했고, 플랫폼의 정책과 광고 수익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상을 해소하고, 크리에이터들이 팬덤과 함께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창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인플스톡은 청년 기획자, 개발자, 마케터들이 모인 청년 스타트업으로, 상명대학교 빅데이터 연구소와 협력해 개발한 유튜브 채널 가치평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IT 기업이다. 국내외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의 플랫폼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함께 메인 서비스인 INFLSTOCK 서비스의 초기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와 팬덤 모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크리에이터 관련 인터넷 뉴스 매체인 ‘플랫폼뉴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석 데이터 고도화를 위해 유튜브 채널 가치평가 솔루션 ‘인플트렌드’를 활용한 ‘유튜브 채널 분석 리포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플스톡은 Crate New Value of INFLUENCE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기존 제대로 평가되거나 인정받지 못했던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의 가치를 평가하고, 가치를 더 높일 방법을 제시한다. 크리에이터는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가치를 평가받고, 평가 내용을 기반으로 멤버십 옵션을 발행할 수 있다. 멤버십 옵션은 인플스톡을 통해 팬들에게 판매할 수 있으며, 멤버십 옵션을 보유한 이용자는 해당 크리에이터가 제공하는 독점 영상이나 이미지, 프라이빗 커뮤니티, 영상편지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와 혜택을 이용받을 수 있고, 다른 이용자에게 보유 중인 멤버십 옵션을 판매하여 수익창출이 가능한 L2E(Like to Earn)구조이다.

인플스톡은 2023년 1월부터 2월까지 파트너 크리에이터들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특히 크리에이터 벙구의 멤버십 옵션을 보유한 이용자들은 영상 편지, 토크쇼 콘텐츠 참여 등을 얻었고, 크리에이터와 팬덤이 모두 만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인플스톡 정식 서비스에서는 파트너 ‘벙구’(33만 마술 유튜버)를 포함하여 와플로 재미난 숏폼 콘텐츠를 만드는 '와플아트', 4만 8천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북한 출신 유튜버 '북한남자 탱고', 게임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 '던즈', 피아노 아티스트 '윤슬피아노'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협력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멤버십 옵션과 독점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인플스톡의 추천인 리워드 구조는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에게도 새로운 수입원을 제공합니다. 인플스톡에 가입한 회원은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멤버십 옵션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 일부가 추천인에게 적립되는 구조다.

강동훈 대표는 "인플스톡 출시를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팬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첫 시작점을 만들어서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며 "더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인지도를 쌓고, 유튜브 뿐만아니라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는 어느 플랫폼이든 인플스톡과 연동하여 5년 이내 글로벌 팬테크(Fan+Tech) 시장을 이끄는 선두 주자가 될 것.“라고 포부를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inflstock.com 또는 주식회사 인플스톡 고객센터(0502-098-3341), info@inflstock.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미터 뉴스미터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