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mo(모니모, 삼성 금융 네크웍스) 슈퍼앱(원앱) 알아보기

monimo(모니모, 삼성 금융 네크웍스) 슈퍼앱(원앱) 알아보기

삼성의 통합 금융 서비스 모니모가 출시하며 보험업계의 슈퍼앱/원앱(한 가지 앱으로 송금, 결제, 주식거래, 보험금 청구 등의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전략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역시나 첫 시작은 삼성 금융의 '모니모'였고 그 핵심은 디지털 자산인 '젤리'와 '스페셜 젤리'이다. 젤리 교환소에서 젤리는 10원 이상, 스페셜 젤리는 1,000원 이상 '모니머니'로 교환을 할 수 있고, 젤리로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다. 또한 1:1의 비율로 현금으로 출금이나 이체가 가능하다.

모니모의 콘텐츠는 젤리 첼린지(목표 걸음수를 채우면 젤리를 받을 수 있다), 젤리 투자, 부동산, 자동차, 신용 관리, 환전 지갑, 주식, 송금, 투자, 카드, 대출, 보험, 연금/저축, 뉴스 등이고, 2022. 08. 22. 기준 플레이스토어 기준 다운로드 수는 500만 회를 돌파하였고, 현재 1,000만 정도로 추정된다.

모니모 출시 이후 교보생명에서는 '교보생명 앱'을 출시하였다. 한화생명은 2016년에 출시한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의 공동브랜드인 'LIFEPLUS'를 통해 'LIFEPLUS 트라이브' 앱을 출시했다. KB손해보험 또한 슈퍼 앱 출시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통합 금융 서비스 슈퍼 앱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는 높아지고 있지만, 오류로 인한 접속 불가 등의 초기 단계의 오류로 사용자의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고, 새로운 변화가 아닌 단순히 통합이라는 앱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로 인하여 크게 활성화는 되지 못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도 슈퍼 앱을 운영을 지속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모니모는 5,000보 이상을 걸으면 디지털 자산인 젤리를 준다. 그리고 젤리를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출석체크, 송금, 가입 등. 그리고 카드 결제예정금액, 신용점수, 통합계좌관리, 통합 증권 관리, 카드 청구서, 부동산 시세, 자동차 시세 등의 여러 가지 콘텐츠가 있다. 하지만 보험은 사고가 발생 시에 보험금 청구를 위해 가입한 보험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정도이지 매일 보험에 대해서 찾아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투자 비용을 들여 슈퍼 앱을 만드는 데는 분명한 목적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2022년 7월 14일에 발의된 디지털 자산 거래 법안 주요 내용에 아마 답이 있지 않을까 싶다.

디지털 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안심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법률안 주요 내용

가. 디지털자산은 기존 「특정금융정보법」 제2조제3호를 준용하여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로 하고, 덧붙여 디지털자산사업자, 디지털자산시장 등을 정의함(안 제2조).

나. 이용자 예치금의 신탁과 디지털자산의 보관, 해킹ㆍ전산장애 등 사고에 대비한 보험 또는 공제가입, 준비금 적립 의무화 등 이용자 자산의 보호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안 제5조 ~ 제7조).

다. 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 시세조종행위, 부정거래행위, 자기발행 디지털자산 거래행위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금지하고 디지털자산사업자에게 자율적인 상시 감시ㆍ신고의무를 부과하여 건전한 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함(안 제8조 ~ 제11조).

라. 금융위원회에 디지털자산사업자에 대한 감독ㆍ검사 권한을 부여하고, 이를 집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검사ㆍ조사권한, 시정명령ㆍ영업정지ㆍ수사기관 고발 등 처분권한 등을 규정함(안 제12조).

마. 이 법에 의해 금융위원회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금융감독원장에게 위탁할 수 있도록 함(안 제13조).

바. 금융위원회가 디지털자산시장 및 사업자를 감독ㆍ조사하거나 과태료 부과처분 등을 하는 경우 디지털자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디지털자산위원회는 불공정거래 조사를 위해 압수ㆍ수색을 할 수 있도록 함(안 제14조 및 제15조).

사. 불공정거래행위를 한 행위자와 그 법인 또는 개인에 대한 벌칙을 규정하고 불공정거래행위로 취득한 재산을 몰수ㆍ추징할 수 있도록 함(안 제16조~제18조).

아.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한 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함(안 제19조).

디지털자산거래법안 주요내용

가. 가상자산 외에, P2E 게임화폐, NFT 등을 망라하는 디지털자산에 대한 정의 및 ‘거래 및 사업을 위한 다양한 주체’에 대한 정의(안 제1조 및 제2조)

나. 디지털자산 관련 금융사업을 관리하는 디지털자산금융위원회를 금융위원회 산하에 설립하고 운영(안 제5조~제18조)

다. 디지털자산 관련 금융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에 대한 인가에 대한 사항(안 제26조~제29조)

라. 디지털자산 발행과 심사에 대한 사항(안 제30조~제33조)

마. 디지털자산 시장 이용자 보호에 대한 사항(안 제47조~제55조)

바. 디지털자산 공정 시장을 위한 관련 단체에 대한 사항(안 제56조~제60조)

사. 디지털자산금융위원회의 시장 감시 및 감독에 대한 사항(안 제61조~68조)

슈퍼 앱을 운영하는 금융회사들이 고객의 모든 금융자산을 통합 관리하고 금융위원회의 감독을 받으며 더 안전한 금융의 미래가 되길 바란다.

 

뉴스미터 뉴스미터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