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뮤지컬, 뮤지컬 본고장 미국과 유럽에 도전장 내민다

6월 27, 2023 - 12:16
K-뮤지컬, 뮤지컬 본고장 미국과 유럽에 도전장 내민다
K-뮤지컬, 뮤지컬 본고장 미국과 유럽에 도전장 내민다

 

6. 27.~ 7.1. 세종문화회관, 정동1928에서 ‘K-뮤지컬 국제마켓’ 개최

국내외 뮤지컬 투자 활성화 및 다양한 해외 진출 프로그램 마련

6. 30. K-뮤지컬 비전 발표회, <K-뮤지컬 어디까지 가봤니?>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와 함께 K-뮤지컬의 해외 진출에 날개를 달아줄 ‘2023 K-뮤지컬 국제마켓’을 6월 27일(화)부터 7월 1일(토)까지 세종문화회관과 정동1928에서 개최한다.

2021년, 뮤지컬 분야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전문마켓으로 문을 연 ‘K-뮤지컬 국제마켓’은 K-뮤지컬의 해외 진출 교두보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우리 공연시장을 이끌고 있는 K-뮤지컬이 아시아를 넘어 뮤지컬의 본고장인 미국과 유럽에 도전장을 내민다.

코로나19라는 장애물과 빠른 계약 성사가 어려운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작년에는 창작뮤지컬 20편을 국내외 제작사와 투자사에 선보였고, 해외 판권계약 3건,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계약 1건의 성과를 냈다. 올해도 K-뮤지컬 시장의 해외 진출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미국 브로드웨이, 영국 웨스트엔드 등 해외 주요 뮤지컬 제작·투자사 16인을 초청하고 국내 16개 뮤지컬 제작사와 투자사가 참여해 교류 기회를 확대한다.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15개 작품 투자유치 설명회, 4개 작품 쇼케이스 선보여

우수 작품 선정해 올해 하반기 브로드웨이, 도쿄 로드쇼 진출 기회 부여

‘K-뮤지컬 국제마켓’의 대표 프로그램인 ‘뮤지컬 드리밈 피칭’에서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총 15개 작품(미완성 작품 포함)에 대한 투자를 제안하고, ‘뮤지컬 선보임(쇼케이스)’에서는 총 4개 작품을 낭독하거나 주요 장면을 시연한다. 아울러 ▴ 국내 제작사와 투자사, 국내 제작사와 해외 관계자 간 1:1 집중 투자 상담, ▴ K-뮤지컬 콘퍼런스, ▴ 차세대 뮤지컬 제작자 육성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특강 등도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마켓을 통해 소개한 뮤지컬 작품의 해외 진출에 대한 후속 지원을 강화한다. 투자유치 설명회 교육과 상담(멘토링), 쇼케이스 준비 지원뿐만 아니라 우수 작품을 선발해 올해 10월에는 미국 브로드웨이, 12월에는 일본 도쿄에서 쇼케이스 공연을 펼쳐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창작뮤지컬의 공연 현지화와 사업 회의, 관계자 교류 등을 지원한다.

6. 30. 뮤지컬 투자·제작사, 관련 단체와 함께 도출한 K-뮤지컬 비전 발표

또한 6월 30일(금)에는 <K-뮤지컬 어디까지 가봤니?>를 개최해 그동안 ‘K-뮤지컬 국제마켓’에 참여한 투자·제작사, 뮤지컬 관련 단체와 함께 도출한 ‘K-뮤지컬 비전’을 발표하고 해외 진출 경험이 있는 제작사들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할 계획이다.

문체부 이은복 예술정책관은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한 성장을 보여 왔으며, 코로나로 인한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고, 국내 공연시장 매출액 4천억 원 규모로 안정적 성장 국면에 있다. 특히 국내 창작진과 제작진들의 열정과 도전으로 창작뮤지컬의 해외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해 K-컬처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K-뮤지컬 국제마켓’이 K-뮤지컬의 도약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K-뮤지컬 국제마켓 주요 일정

일자

시간

내용

장소

6.27.(화)

(Tue)

10:00-12:30

뮤지컬 드리밈 피칭(작품소개) 1

Musical Pitching 1

정동1928 아트센터

Jeongdong 1928

Art Center

14:00-18:00

뮤지컬 드리밈 피칭(작품소개) 2

Musical Pitching 2

6.28.(수)

(Wed)

10:00-12:10

K-뮤지컬 콘퍼런스

K-Musical Conference

정동1928 아트센터

Jeongdong 1928

Art Center

12:30-13:30

해외 전문가 특강 1 <미국뮤지컬극장연합의 기능과 역할>

Lecture 1

13:40-14:40

해외 전문가 특강 2 <비즈니스 오브 브로드웨이 특강>

Lecture 2

15:00-16:30

국내 전문가 특강 3 <뮤지컬 공연 저작권의 이해>

Lecture 3

13:00-16:00

1대1 비즈니스 미팅

1:1 Business Meeting

오픈스테이지

Open Stage

15:30-17:00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1 <더 라스트 맨>

Musical Showcase 1

세종 S씨어터

Sejong S Theater

17:30-19:00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2 <홍련>

Musical Showcase 2

19:30-22:00

프로듀서 네트워킹 나잇

Producers’ Networking Night

광화문 일대

(예정)

6.29.(목)

(Thur)

10:00-12:00

13:00-17:00

1대1 비즈니스 미팅

1:1 Business Meeting

오픈스테이지

Open Stage

15:30-17:00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3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

Musical Showcase 3

세종 S씨어터

Sejong S Theater

17:30-19:00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4 <라흐 헤스트>

Musical Showcase 4

6.30(금)

(Fri)

10:00-11:00

K-뮤지컬 비전발표회

“K-뮤지컬, 어디까지 가봤니?”

세종 S씨어터

Sejong S Theater

10:00-12:00

13:00-17:00

1대1 비즈니스 미팅

1:1 Business Meeting

오픈스테이지

Open Stage

7.1(토)

(Sat)

11:00-12:00

K-뮤지컬 포럼

K-Musical Forum

세종 S씨어터

Sejong S Theater

주요 참여작품

구분

단체명

작품명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주식회사 네오

더 라스트 맨

뮤지컬 집들이

홍련

과수원뮤지컬컴퍼니

루드윅 : 베토벤 더 피아노

홍컴퍼니

라흐 헤스트

뮤지컬 드리밈

피칭

- 완성 작품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잠시, 후

NTA 컴퍼니

브람스

컬쳐홀릭

드라랄라 치과

주식회사 네오

마지막 사건

문화아이콘

봄을 그리다

시작프로덕션

청춘소음

에이치제이컬쳐

연작 뮤지컬 – 화가시리즈

<모딜리아니> <에곤 실레>

브러쉬씨어터 유한책임회사

슈퍼클로젯

아신아트컴퍼니

신비한 가(家)

뮤지컬 드리밈

피칭

- 미완성 작품

극단 CT

뱅크시

문화예술협동조합아이야

수상한 제삿날

이강PLAY

스물일곱, 부영 꽃

럭키블루 엔터테인먼트

포에버 27

스튜디오413㈜

퍼레이드

브리꼴레르 꼴렉티브

서천담화

해외 공식 초청 인사 목록

연번

국가

이름

소속/직책

이력

1

미국

Betsy King Militello

NAMT(National Alliance for Musical Theatre) / 총괄 감독

- 북미 최대 규모의 극장 연합체로 1985 설립

- 비영리 뮤지컬 연합 단체로 신작 발굴 등 시장 확장 역할 수행

- 심의를 통해 연합 가입 가능하며, 한국에서는 우란 문화재단이 회원사로 가입해 있음

2

미국

Sue Frost

Junkyard Dog Productions / 프로듀서

- 2023년 하반기 국내에 개막 예정인 뮤지컬 <멤피스>, <컴 프롬 어웨이>의 오리지널 프로듀서

- Goodspeed Musicals 에 오래 몸담았으나 현재는 상업프로듀서로 활동 중이며, 브로드웨이리그 이사회 멤버

3

미국

Erica Rotstein

The Business of Broadway / 프로듀서

- 네 명의 프로듀서로 구성된 더 비즈니스 오브 브로드웨이 창립 멤버로, 브로드웨이 기반 뮤지컬 제작 경험 다수

뮤지컬 전문 프로듀서 글로벌 역량강화 미국 현지 파트너사로 사업간 효율적 협업 도모

4

미국

Sam Levy

SIX - Broadway / Westend international PD

뮤지컬 <SIX>의 웨스트앤드 및 브로드웨이 프로듀서

특히, 영국 웨스트엔드 작품의 브로드웨이 진출을 위한 주요 해외 프로덕션 업무 담당

해당 작품의 초기 개발 프로듀서인 Andy Barne의 추천 인사

5

영국

Kiki Stevenson

The Other Palace / 프로그램 디렉터

- 오프 웨스트앤드 대표 극장이자, 영국 내 영향력 있는 극장 중 하나로 실험적 작품을 소개하는 것으로 저명

- 신작 개발 및 작품 소개의 역할 수행

- 중기개발 유앤잇 공연 협의 중

6

영국

Nic Connaughton

The Pleasance Theatre Trust

/ 극장 총괄

- 에든버러 프린지 주요 베뉴 The Pleasance Theatre 극장 총괄

- The Pleasance는 여러 개의 공연장소가 군집해있는 콤플렉스 구조

- 블랙박스형 소극장에서 1천석 이상까지 다채로운 규모의 연극, 뮤지컬 소개

7

중국

자오 지에

상해문화광장

/ 부대표

- 상해문화광장 중국 최고의 뮤지컬 전문 극장으로 연간 40만명 이상의 관람객 방문

- 상하이의 문화 중심 공간으로 뮤지컬 발전을 위한 예술 플랫폼 기능 수행

- <팬레터>, <라흐마니노프> 등 한국 창작 뮤지컬 다수 소개

8

중국

리 동

중국국가화극장 / 프로듀서

중국 베이징 및 상하이 기반의 공연 제작 프로듀서

K-뮤지컬로드쇼in상하이 심사 등 한국-중국 간 뮤지컬 국제 교류 업무 경험 다수

9

중국

슈에 민

주훠 음악 문화 유한회사

/ 대표, 프로듀서

- 중국 상하이 기반의 창작, 라이선스 뮤지컬 다수 프로듀싱

- <스프링 어웨이크닝>, <마이 버킷 리스트> 라이선스 프로듀싱

10

중국

웨이 쟈이

하오시 정보기술 유한회사 / 프로듀서,

매체 대표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뮤지컬·연극 매체 하오시의 대표이자 공연 제작 프로듀서

매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지속적 한국 창작 뮤지컬 중국 진출 발판 마련 도모

11

중국

프랭크

첸 치앙

상하이 카이신마화

/ 총괄 프로듀서

뮤지컬뿐만 아니라 연극, 영화, 드라마 제작 배급사로 다양한 종류의 문화콘텐츠를 다루는 대표 제작사

K-뮤지컬로드쇼in상하이 심사 참여 등 한국 뮤지컬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임

<난쟁이들> 등 한국 창작 뮤지컬 현지화 하여 중국 내 소개

중국

왕 샨샨

상하이 카이신마화

/ 프로듀서

12

일본

타쿠보 오우코

㈜아이온 제작회사

/ 대표 프로듀서

공연 제작 프로듀서로 뮤지컬 및 연극 제작 전문

- 일본 유명 일간지 산케이 신문 문화부 기자로 약 20년간 근무한 후 뮤지컬 프로듀서로 전향

한국 창작 뮤지컬 수입하여 일본 관객들에게 소개

수입 작품 : <총각네 야채가게>, <다원영의 악의 기원>,

<전설의 리틀 농구단>

13

일본

노가미 쇼오코

넬케 플래닝

/ 대표

- 2003년 초연 이후 누적 관객 150만명 돌파한 뮤지컬<테니스의 왕자> 제작사

- 한국 드라마 콘텐츠의 뮤지컬화에 집중하는 제작사로, <커피 프린스 1호점>, <드림 하이> 등을 뮤지컬로 제작

14

일본

마츠다 카즈히코

주식회사 토호

(Toho Studios)

/ 연극 국제부 고문

- 1932년 설립된 일본을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사로, 영화, 애니메이션, 공연예술 등을 제작 및 배급

- 일본 최대 규모의 뮤지컬 제작 및 배급사

- 뮤지컬 콘텐츠 수입 배급 전문으로 <엘리자벳>, <시스터 액트>, <제인 에어>, <미스 사이공> 등 라이센스 뮤지컬 공연 예정

15

일본

나카무라 카즈노리

다카라즈카 극단

- 10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뮤지컬 콘텐츠 전문 기업 및 극단으로, 도쿄 내 극장 보유(간 약 277만명 관객 동원)

- 최근 EMK의 <엑스칼리버> 작품 구매하여 일본 유통 준비중으로 한국 뮤지컬 작품에 대한 높은 관심도

16

일본

쿠리마 사치노

선라이즈 프로덕션 / 프로듀서

- 뮤지컬, 연극 제작 및 해외 아티스트 콘서트 제작

뮤지컬 부서 별도 마련되어 사업 집중도 높음

- <땡큐베리스트로베리> 일본초연 전석 매진

- <셜록홈즈 1,2>, <블랙메리포핀스>, <반 고흐> 등 한국 창작 뮤지컬 다수 수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