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픽 쌤과 함께 218회 한국 문학, 죄의식과 부끄러움에 대하여

KBS1 이슈 픽 쌤과 함께 218회 한국 문학, 죄의식과 부끄러움에 대하여
지난해 2024년, 한강 작가의 수상 소식은 그동안 문학계의 변방이라고 여겨졌던 한국 문학이 세계적으로 도약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고, 이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시 문학에 대한 뜨거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 문학이 언어를 넘어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었던 이유로 K-문화로 인한 한국 문화의 세계화, 수준 높은 번역의 힘 등 여러 분석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문학이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 즉‘한국 문학만의 힘’은 무엇일까.
또한 다양한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우리에게 문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 한국 문학은 세계문학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30여 년 넘게 한국 문학계에서 평론을 해온 서울대 아시아언어문명학부 서영채 교수는 한국 문학의 특징을 ‘죄의식과 부끄러움’이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설명한다.
'이슈 픽 쌤과 함께'에서는 서영채 교수와 함께 한국 문학에 담긴 ‘죄의식과 부끄러움’이 시대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 변화의 과정을 살펴보고, 우리 시대에서 문학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본다.
이슈 픽 쌤과 함께 218회 서울대학교 아시아언어문명학부 서영채 교수 편은 2025년 2월 9일 일요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로 방영된다.
출처 : KB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