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굴착기도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한다

7월 20, 2023 - 16:06
지게차, 굴착기도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한다

현재 수소자동차만 충전이 가능한 수소자동차충전소에서 수소지게차, 수소굴착기, 수소선박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도 24년부터 충전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국제 수소충전 규격 준수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등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관리도 보다 강화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7월 20일(목) 이옥헌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에서 수소모빌리티 기업이 참여하는‘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협의체’회의를 개최하였다.

현재 수소충전소에서는 안전성이 검증된 수소자동차만 충전을 허용하고 있으나, ▲규제샌드박스 실증*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수소자동차 충전소 안전성을 강화하여 수소지게차, 수소굴착기, 수소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도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게 된다.

* (예) 규제샌드박스 실증 현황 : 수소지게차(21~23, 규제특구), 수소굴착기(22~24), 수소선박 (22~24) 등

이와 함께, 산업부는 지난 5월 발표한‘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에 따라 ▲건설기계‧트램‧열차용 연료전지 안전기준 마련 ▲실내 수소충전 기준 규제개선 ▲자전거 등 소형 수소모빌리티 충전 안전기준 마련 ▲액화수소 연료충전시스템 안전기준 개발 등 수소모빌리티 관련 규제를 해소하며, 다양한 수소제품이 신속히 개발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 이옥헌 수소경제정책관은 간담회 직후 창원 수소 모빌리티 통합 수소충전소를 방문하여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충전소 안전관리자 및 가스안전공사에 집중 폭우에 대비하여 수소충전소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뉴스미터 newsme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