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노르웨이·영국과 북한인권 관련 협력 협의

6월 19, 2023 - 16:32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노르웨이·영국과 북한인권 관련 협력 협의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노르웨이·영국과 북한인권 관련 협력 협의

  •  오슬로 평화연구소 주최 행사 및 제15차 오슬로 자유포럼 참석

-노르웨이·영국 정부, 의회, 학계인사, 시민사회 등 여론주도층 면담

-자유민주주의․인권 등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입장국과 협력 강화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6.12(월)-15(목)간 노르웨이 오슬로를 방문, △오슬로 평화연구소(Peace Research Institute Oslo, PRIO) 주최 북한인권 행사 등에 참석하고, △Erling Rimestad 노르웨이 외교부 차관 등을 면담하였습니다.

이 대사는 6.12(월) 오전 오슬로 평화연구소(PRIO) 주최 북한인권 공개행사에 참석하여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을 설명하고, △북한인권과 국제안보의 상호 연관성 및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행사 주제) Addressing Human Rights in North Korea : A Path to Global Security and Peace

이 대사는 이번 행사 계기 인권은 모든 인류가 지켜야 할 보편적 가치로서 존중되어야 한다면서, 북한 정권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과 민생을 도외시하고, 핵・미사일 개발에만 자원을 소모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북한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 제고를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이 대사는 6.14(수) 오전 Rimestad 노르웨이 외교부 차관과 면담하여,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실상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면서, 자유민주주의·인권 등의 가치를 공유하는 노르웨이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이 대사는 △노르웨이 의회 아시아 대표단을 면담(6.13)하고, △제15차 오슬로 자유포럼 조찬 라운드테이블(6.13)과 △노르웨이 외교부 북한인권 담당관들과의 인권 관련 자유토의(6.14)에 참석하여 심각한 북한인권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이들과 함께 북한인권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이어서 이 대사는 6.15(목)-16(금)간 영국 런던을 방문, △북한 문제에 관한 영국 의원협회(APPG on NK*)와의 브리핑 세션(6.15)에 참석하고, △David Ellis 주북한 영국대사와 면담(6.16)하였습니다.

* All-Party Parliamentary Group on North Korea

이 대사는 6.15(목) 오후 웨스트민스터 영국 의회에서 열린 북한 문제에 관한 영국 의원협회 브리핑에 참석하여 북한인권 관련 국제사회의 이해 제고를 위해 영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영국 의회 차원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이 대사는 6.16(금) 오후 Ellis 대사와 면담하여 북한의 전면적 국경개방 전망 등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이 대사는 국경봉쇄의 장기화와 식량난 등으로 악화된 북한내 인권・인도적 상황의 개선을 위해서는 조속한 국경개방이 필요하다면서,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영국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이 대사는 △케임브리지 대학교 라운드테이블(6.15), △재영국 북한인권단체 간담회(6.16)에 참석하여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관련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뉴스미터 newsme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