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과학기술외교자문위」 2기 위촉식 개최

7월 26, 2023 - 23:14
외교부, 「과학기술외교자문위」 2기 위촉식 개최

-박진 장관, “2기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 출범을 통해 민관의 유기적인 과학기술외교를 확대해 나갈 것” -

박진 외교부 장관은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 2기 위촉식을 7.26(수)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하였다. 2기 과기외교자문위는 총 7개 분과(▴과기외교정책 ▴인공지능·빅데이터·정보통신 ▴기후변화·탄소중립 ▴우주 ▴바이오 ▴원자력 ▴사이버) 총 40명으로 구성하고, 이주진 전임출연기관장협의회 회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7개 분과위원장과 위원들을 위촉하였다.

※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는 2021.6월 과학기술외교자문위 출범(4개 분과) 후, 2022.7월 3개 분과를 추가 신설하여 총 7개 분과로 구성 / 1기 자문위 임기 종료(`23.6.24.) 후 금번 2기 자문위 출범(임기 2년)

박진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첨단과학기술 주도권을 둘러싼 국제질서 재편 속에서 외교부는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이자 디지털 모범국가로서의 도약을 위해 과학기술외교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첨단 과학기술 협력이 경제 외교의 핵심이며, 우리나라를 최고의 핵심 허브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전을 공유하고, 주요국 순방시마다 과학기술 분야 석학들과 소통 등 정상 차원의 과학기술외교도 적극적 전개 중임을 설명하였다. 또한, 외교부는 과학기술외교 인적 역량을 제고하고, 재외공관의 과학기술 외교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Global Pivotal State)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발전이 핵심인만큼, 과학기술 외교를 통해 이를 견인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였다.

※ ▴과학기술외교 전담과를 기존 1개(에너지과학외교과)에서 2개로 확대(국제기술규범과 신설) ▴과학기술 인재 영입 ▴36개 과학기술·정보통신 거점공관 운영 ▴4개 공관 과학기술 전문관제도 시범 운영 ▴과학기술외교아카데미(MOFA-STAR) 등

이주진 위원장은 주요 과학기술 선도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면서 개도국과도 과학기술분야 개발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고, 외교부 과학기술외교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앞으로 외교부는 제2기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의 전문적 식견과 정책자문을 토대로 보다 전략적인 과학기술외교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출처] 외교부, 「과학기술외교자문위」 2기 위촉식 개최|작성자 뉴스미터

뉴스미터 newsme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