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이밍의 준비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

#창업 또는 #프랜차이즈사업 을 위하여 #브랜드네이밍 을 결정하였다면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를 하기 위한 필수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ccf5d5caefac52109435dc854d75b8ad_1668069133_2817.jpg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를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네이밍에 필요한 상품을 정확히 선택하여야 합니다. 상품이란 사업자가 일반 수요자나 거래자에게 제공하는 협의의 상품(Goods) 또는 서비스(Services)를 의미하는 광의의 용어로, 사업 분야의 선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경우 상품은 일반음식점업 또는 간이음식점업에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음식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효과적으로 영위하고, 향후 사업 운영에 있어서 저해될 수 있는 잠재적인 방해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네이밍에 필요한 상품의 선택' 단계에서 음식점업 이외에 '음식의 포장 서비스'; '기업의 운영과 광고'; '제조된 음식 또는 음식 식재료에 대한 제품으로서의 판매'; '음식점 인테리어 또는 가맹점에 제공되는 OEM 제품의 종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미래의 시점을 예견하여 상품의 범위를 현재보다 광범위하게 설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상품 특성의 구성요소 및 성질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의 원재료, 제조방법, 제조장소, 효능, 제품의 모양 및 색상, 제품의 이미지, 경쟁상품에 대하여 우수한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네이밍의 키워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셋째로, 마케팅 컨셉과 타겟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마케팅 컨셉은 아무런 자료없이 개시하는 것 보다는 경쟁사의 제품군들을 면밀히 연구하여 상기 경쟁사의 제품과 차별되는 마케팅 컨셉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타겟은 제품을 구매하는 수요자층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대상의 성별, 연령, 국적, 직업, 거주지역,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표 출원 트랜드 및 식별력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왜냐 하면, 브랜드 네이밍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된 상표는 독점권이 확보되어야만 경쟁력있는 상표로 성장하기 용이하고,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상표 출원 트랜드는 각 나라 특허청 또는 국제사무국(WIPO)에서 제공하는 상표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류별로 최근에 많이 출원되는 네이밍과 상품에 대한 조사를 하여야만 향후 상표 및 지정상품의 특정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별력(Distinctiveness)은 상표등록을 위해 필요한 개념으로 상표 출원시 표장의 식별력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상표등록이 필요합니다. 상표의 식별력은 지정상품류를 불문하고 공통적으로 식별력이 인정되지 아니하는 명칭이 존재하나 지정상품류에 따라 식별력이 달리 적용되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된 상품에 대하여 조사일 기준으로 식별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를 충실히 한다면, 향후 브랜드 네이밍의 최종 결정 과정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네이밍의 준비는 무엇보다고 중요합니다.

뉴스미터 뉴스미터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