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함께 찾는 진짜 과학기술 진로

7월 11, 2023 - 12:39
부모님과 함께 찾는 진짜 과학기술 진로
부모님과 함께 찾는 진짜 과학기술 진로

- 국립과천과학관,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추진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한형주)은 오는 7월 24일부터 청소년과 학부모 대상 「2023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우수 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다각도에서 활성화해 보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기존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학교 또는 청소년 단체 위주였던 것과 달리,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 선택의 주요 의사결정자인 학부모가 함께할 수 있도록 가족 대상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인공지능’, ‘우주항공’, ‘보건의료’ 등 미래 유망 과학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국내 최고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대학 연구시설을 직접 방문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더욱 밀도 있고 실질적인 진로탐색이 되게끔 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모습과 이때 필요한 과학기술계 직업을 다 함께 상상해 보는 활동으로 시작한다. 다음으로 특정 분야의 저명학자에게서 업계 동향과 전망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서 청소년에게는 가까운 미래의 본보기와 같은 신진 연구자를 만나 진로 관련 궁금증을 직접 물을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학부모에게는 자녀의 진로 교육에 도움이 될 만한 최신 교육 개념(과학문해력, 초인지 등)을 소개하는 시간이 주어진다. 이와 더불어 평소 방문하기 어려운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에서 실제 연구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견학도 이루어진다.

첫 프로그램은 ‘인공지능’을 주제로 하여, 7월 24일(월)에 서울대학교 인공지능(AI) 연구소(서울)를, 7월 25일(화)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대전)을 방문한다. 일정마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해당 나이의 청소년과 학부모를 합쳐 30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참가비는 1인당 2만 원이다. 이어지는 ‘우주항공’ 분야 프로그램은 9월 중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나 나로우주센터 등을 방문하고, ‘보건의료’ 분야 프로그램은 10월 중에 더욱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국립과천과학관 한형주 관장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공감할 수 있는 알찬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여 미래 우수 과학기술인을 발굴하는 데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별 자세한 정보(내용, 대상, 기간, 접수, 비용 등)는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미터 newsme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