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유엔난민기구(UNHCR)와 공동으로 「이민·난민용어사전」 발간 기념식 개최
- 법무부, 국제기구와 손잡고 이민·난민정책 용어 표준화 노력
- 총 2개의 장(761개 용어)으로 구성, 용어 설명과 국제법 해설도 함께 제공
법무부와 유엔난민기구(UNHCR)는 2023년 ‘세계 난민의 날’을 기념하여 이민·난민정책 용어 표준화를 위한 ⌜이민·난민용어사전⌟을 공동 발간하고, 발간 기념식을 개최하였습니다.(‘23.7.4.(화),15:00, 법무부 7층 중회의실)
※ 법무부는 사전 발간을 위해 지난 1년간 국제기구용어집 등에서 약 1,300개 용어를 수집한 후 유엔난민기구(UNHCR)와 공동 연구를 거쳐 761개 용어를 최종 수록함
이 책은 총 2개의 장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1장에는 공통·법률 용어, 2장에는 난민심사 및 국가정세 이해에 필요한 국가별 정황 용어를 수록하였습니다. 아울러, 용어별 설명에 더하여 이민·난민 정책분야 용례 및 국제법 해설도 함께 담아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문가 감수를 통해 내용의 정확성도 기했습니다.
이로써, 이민·난민 정책 용어 사용의 가이드라인이 마련되고, 국제법 및 국제 정세 이해 증진에도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기념식에서 “이민·난민 용어 표준화를 목표로 한 이번 사전 발간은 우리나라에서 처음 있는 일로서, 정책의 통일성과 신뢰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향후 국제기구 및 학계 등과 협업하여 사전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