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수요 대응, 중장기 개혁방안 등 국제금융기구 현안 논의

6월 27, 2023 - 12:01
개발수요 대응, 중장기 개혁방안 등 국제금융기구 현안 논의
개발수요 대응, 중장기 개혁방안 등 국제금융기구 현안 논의

- 방기선 제1차관, 국제금융기구 현안점검회의 개최

- 책임감 있는 기여외교와 한국 영향력 확대 위해 국제현안 적시·적극 대응 당부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 ‘23.6.27(화) 8:0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국제금융기구* 파견직원과의 국제금융기구 현안점검회의화상으로 주재하였다. 이번 회의는 ‘22.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것으로, 파견직원 보고를 통해 국제금융기구별 현안과 동향을 공유하고, 한국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 아시아개발은행, 미주개발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 중미경제통합은행

세계은행국제통화기금 이사실에서는 세계경제전망에 대해 보고했으며, 참석자들은 중국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 소비회복 등이 세계경제 상방요인이나, 지정학적 불안, 분절화, 고물가하방요인이 여전히 크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주요 국제금융기구는 공통적으로 대출한도 확대, 혁신금융기법 활용, 다자기금 확대개발수요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구별 방안을 보고하고 한국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세계은행을 중심으로 논의중인 비전·미션 재정립, 운영모델 혁신중장기 발전방안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기후대응 글로벌 공공재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금융기구 역할확대와 함께 효과적인 운영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한국인 직원 진출 확대, 출자·출연 재원수요대응방향, 한-아시아개발은행(ADB) 기후기술허브(K-Hub) 개소준비한국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을 이어갔다.

방기선 차관기후변화, 세계적 감염병 대유행(팬데믹), 우크라이나 지원 국제사회 공동문제에 대응하고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현지에서 노력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국제 현안에 적시·적극 대응하여 책임감 있는 기여외교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스미터 newsme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