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포르투갈 총리와 약식회담

7월 12, 2023 - 10:56
尹 대통령, 포르투갈 총리와 약식회담
尹 대통령, 포르투갈 총리와 약식회담

- 4월 포르투갈 총리 방한 계기 회담에 이어 두 번째 회담 -

- 디지털, 개발협력, 인적교류 분야 실질 협력 강화 방안 논의 -

윤석열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7.11(화) 안토니우 코스타(António Costa) 포르투갈 총리와 약식회담을 갖고, 실질 협력 강화 방안, 국제 정세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코스타 총리는 지난 4월 방한시 한국측이 환대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하면서, 지난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가 한층 강화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코스타 총리는 포르투갈이 한국 반도체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 글로벌 공급망의 가치사슬 연대에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양국 기업 간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하고, 향후 디지털, 개발협력, 인적 교류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고도화되는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코스타 총리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양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재확인하고 우크라이나의 조속한 평화와 일상 회복을 위해 협력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인류 당면 과제에 대한 솔루션 플랫폼이 될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비전을 설명하며 포르투갈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